네트워크의 기본 #2 - TCP/IP 4계층

1. TCP와 IP
TCP/IP는 Internet에서 사용되는 protocol이다. 1960년대 미국방성의 연구에서 시작되어 1980년대에 protocol model이 공개되었다. hardware, OS, 매체에 관계없이 동작할 수 있다.

패킷  통신 방식의 인터넷 프로토콜인 IP(Internet Protocol)와 전송 조절 프로토콜인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로 이루어져있다. IP는 패킷 전달 여부를 보증하지 않고, 패킷을 보낸 순서와 받는 순서가 다를 수 있다. TCP는 IP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전달을 보증하고 보낸 순서대로 받게 해준다. HTTP, FTP, SMTP 등 TCP를 기반으로 한 많은 수의 application protocol들이 IP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TCP/IP로 부르기도 한다.

TCP/IP protocol은 OSI 모형보다 먼저 개발되었다. TCP/IP 프로토콜은 OSI 모형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지만, OSI 모형을 4계층 혹은 5계층으로 분류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각 Layer별 기능
Layer 1 : 네트워크 연결 계층 (Network Access Layer) - Ethernet, Wi-Fi, Token ring
TCP/IP 패킷을 네트워크 매체로 전달하는 것과 네트워크 매체에서 TCP/IP 패킷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담당한다. 기본적으로 에러검출 / 패킷의 프레임화를 담당한다.

Layer 2 : 인터넷 계층 (Internet Layer) - IP (IPv4, IPv6)
논리적인 주소 IP를 이용한 노드간 전송과 라우팅 기능을 처리하게 된다. 네트워크상 최종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연결되도록 연결성을 제공한다.

Layer 3 :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TCP, UDP, DCCP, SCTP, IL, RUDP
자료의 송수신을 담당한다.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세션과 데이터그램 통신서비스 제공한다.

Layer 4 :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DNS, TFTP, TLS/SSL, FTP, HTTP, IMAP
다른 계층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application 계층을 제공한다. application들이 데이터를 교환하기위해 사용하는 protocol을 정의한다.

댓글

  1. 안녕하세요. 블로거님! 블로거님께서 올려주신 글을 참고하여 개인 공부하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출처는 당연히 표시했습니다! 좋은 지식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스키 코드(ASCII)와 유니코드(unicode)

디자인 패턴 #5 - 컴포지트 패턴 (composite pattern)